프로그램을 작성하는 환경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.

1. 윈도우에서 Visual Studio의 C/C++컴파일러를 이용한 VC기반 프로그래밍 작성 방법
2. 유닉스 및 리눅스를 이용한 gcc기반 프로그래밍 작성 방법

우리 강좌에서는 gcc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래밍을 하게 될 것입니다. gcc가 C의 규정을 잘 지키고 있는데 반면 VC(Visual C++)의 경우 일반적인 C의 규칙에서 벗어난 기법들을 허용하고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. 그러나 gcc에서 만들어진 소스의 경우 VC를 이용해 돌려도 같은 결과값을 가져오게 되므로 VS6.0을 이용하여 진행을 하셔도 거의 유사한 진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.

일단 gcc는 유닉스/리눅스 기반 컴파일러이기 때문에 컴파일러가 설치된 서버가 필요합니다.
우리학교의 경우 1학년 유닉스 강의때 유닉스 계정을 받게 되므로 그 계정을 이용합니다.
강좌에서는 SSH의 일종인 PUTTY를 사용하여 계정에 접근하여 프로그래밍을 하는것을
기본전제로 작성되어 있습니다.

(제 경우는 컴퓨터에 virtualbox를 이용하여 RHEL을 이용해 프로그래밍 합니다.
이 방법의 경우 컴퓨터에 약 10기가정도의 용량을 투자해야 하지만 쉽게 접할 수 없는
리눅스라는 OS를 다루어보게되어 추후 공부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.)

다음 다운로드 경로를 통해 PUTTY를 다운로드 받아 서버에 접속한 뒤
아래의 유닉스 명령어들을 연습해 봅시다.
C언어 과제 폴더의 제 0장 실습을 따라해 봅시다.

PUTTY 다운로드 경로
http://www.chiark.greenend.org.uk/~sgtatham/putty/download.html
(우리는 xp를 사용하기 때문에 xp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.)

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 알아야 할 유닉스의 간단한 명령어
cd [디렉토리명] : 디렉토리를 변경합니다.
ls : 디렉토리의 파일들을 보여줍니다. 도스의 dir과 유사한 명령어입니다.
mkdir [디렉토리명] : 디렉토리를 새로 만듭니다.
rmdir [디렉토리명] : 디렉토리를 삭제합니다.
vim [파일명] : vim편집기를 이용하여 파일을 엽니다. 파일이 없을 경우 새로 생성하여 엽니다.
rm [파일명] : 파일을 삭제합니다.
gcc [파일명] : 파일을 컴파일합니다. 디폴트값으로 a.out 이라는 이름으로 실행파일이 생성됩니다.
cat [파일명] : 파일의 내용을 확인합니다.
./[파일명] : 파일을 실행합니다.
Posted by 청음